간식이지만 건강해

건강한 간식 기초지식

유기가공식품 조회 방법 (=인증번호 조회)

어꼬시프니 2021. 1. 19. 01:08

지난 시간에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는 어떤 조건일 때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고, 인증을 받지는 못했지만 '유기' 표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까지 알아보았다.

못 보신 분들을 위한 링크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함)

유기가공식품이란?(알기 쉽게 정리)

 

 

그런데, 인증 마크를 보고 막연히 믿을 수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물론 인증받지 않은 제품에 이 마크를 사용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심지어 인증표시와 유사한 표시를 하거나 이와 관련된 외국어 또는 외래어를 표시하는 것도 동일하게 처벌된다.

인증받지 않았는데, 마치 유기 제품인 것처럼 주 표시면에 'organic'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처벌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법 테두리 안에 소비자들은 보호를 받고 있지만, 유기가공식품 인증은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가 즐기는 음식에 대해서는 한 번쯤 내 손으로 확인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

 

유기가공식품 인증번호 조회 방법

PC에서 검색할 경우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친환경 인증관리 정보시스템]에서 조회하기

 

(1) 인증 마크 아래에 적힌 인증번호를 확인한다. (아주 작게 기입되어 있음)

인증번호 위치 (혹시 몰라서 인증번호는 노출시키지 않겠다)

 

(2) 친환경 인증관리 정보시스템에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숫자만 입력)

링크 : www.enviagro.go.kr/portal/info/info_certifi_ok.do [국립 수산물 품질관리원 인증관리 정보시스템]

제품에 적혀있는 인증번호 입력 후 검색 (숫자만 입력)

 

(3) 아래와 같이 인증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업체 개인 정보는 모두 지웠다)

 

 

앱으로 검색할 경우

- [친환경농산물 안심 유통시스템]에서 간편하게 조회하기

 

(1) 스토어에서 [친환경농산물 안심 유통시스템]을 다운로드한다.

[친환경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이미지 참고

 

(2) 앱 실행 후 인증번호 입력하고 조회 결과를 확인한다.

바코드 인식은 오류가 많아 인증번호로 검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PC보다는 앱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했다. 대신 PC에서는 인증번호를 모르고 생산자 명이나 주소로 검색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건 사용하는 것이 더 힘들어 보인다.

 

인증번호 검색 시에 해당 농가의 정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땐 섣불리 미인증이라고 판단하지 말고

1544-8217(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대표전화)로 전화해서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인증번호가 변경이 되었을 수도 있고, 인증기간 종료, 인증 취소 등의 사유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