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이지만 건강해

건강한 간식 기초지식

글루텐프리란? 글루텐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가?

어꼬시프니 2021. 3. 16. 23:43

글루텐 프리(Gluten free)란?

말 그대로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라는 뜻이다.

 

'글루텐'이란 무엇일까?

: 밀가루는 약 70% 탄수화물과 10%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단백질은 글리아딘(gliadin)과 글루테닌(glutenin)으로 이루어져 있다.

글리아딘, 글루테닌이 반죽이 되면서 글루텐이 되는데 이는 쫄깃한 식감을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줄로 정리하자면,

글리아딘 + 글루테닌 = 글루텐 (쫄깃쫄깃한 식감을 줌)

 

글루텐프리(Gluten free)

왜 '글루텐 프리' 열풍이 불었는가?

특이하게도 한 테니스선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세르비아의 노박 조코비치는 훌륭한 실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호흡곤란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지켜본 세르비아 영양학자 이고르 체토예비치가 그에게 글루텐 프리 식단을 제안했다.

 

단 2주 만에 놀라운 체력 향상을 경험했고, 호흡곤란 문제도 극적으로 완화되었다.

이후 그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고 세계 랭킹 1위까지 올라갔다.

 

세르비아 테니스선수 '노박 조코비치'

'글루텐 프리'는 모두에게 이런 극적인 변화를 주는 것일까?

최근에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고 있다.

셀리악 병(Celiac Disease)이라는 글루텐 소화 불능 환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이러한 문제가 없는 일반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영향 불균형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글루텐 프리'를 선택하면 되는 것인가?

1. 셀리악 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미국은 1% 정도, 한국에는 셀리악 병 환자가 거의 없다고 한다)

2.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밀가루를 끊었는데, 과자와 같은 스낵류를 너무 먹고 싶은 사람

3. 밀가루 소화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

 

 

결론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너무 과민하게 글루텐을 피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다 나열하고 싶었지만, 내용이 지루해질 것 같기도 하고 그 자체가 무의미했다. 찬반이 수없이 갈렸기 때문이다.

 

이 내용을 조사하면서 문득 생각난 식품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우유'이다. 

우유는 수십 년간 사람들에게 칼슘을 보충해 주는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그 틀이 많이 깨지고 있는 것 같다. 우유 섭취 반대론자들이 무수히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유는 우유가 칼슘 흡수를 오히려 방해한다는 것!

'글루텐 프리'는 우유처럼 극단적인 케이스는 아니지만, 어떤 정보든지 맹신하지는 말되,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있는 것 같다. 

 

 

+개인적인 한 줄 요약

그래도 밀가루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에게는 '글루텐 가득'보다는 '글루텐 프리'를 권장한다 :)

 

1 2 3 4 5